모닝구무스메 내한, 한국 방문 특별한 이유



<모닝구무스메 내한, 한국 방문 특별한 이유>


모닝구무스메 내한 소식이 눈에 띄는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한 일본의 유명 그룹이 한국에서 행사를 치르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모닝구무스메는 1990년대 후반부터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걸그룹으로서 한때 일본 걸그룹 No.1으로 군림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AKB48 이전에 일본 TOP 걸그룹의 위상을 높였던 존재였습니다. 과거에 JPOP을 좋아했던 한국 사람이라면 추억의 일본 가수로 회자되기 쉽습니다. 아마도 모닝구무스메 노래를 들으면서 JPOP의 매력에 푹 빠진 사람이 꽤 있을 겁니다. 비록 그때와 지금의 멤버는 다릅니다만 모닝구무스메 내한 그 자체만으로 JPOP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반가운 소식임에 틀림없습니다.


*모닝구무스메(Morning Musume)는 2014년부터 그룹명 뒤에 서기 연호를 표기했습니다. 2016년 모닝구무스메 이름은 'モーニング娘。'16'(모닝구무스메.' 16)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2016년에 활동중인 모닝구무스메에 대하여 모닝구무스메.' 16으로 표기합니다.





[사진 : 모닝구무스메.' 16, 사진 출처 : 모닝구무스메.' 16 공식 페이스북 메인(facebook.com/Morningmusume.Official)]


모닝구무스메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지난 9월 6일 한국의 서울 상암에서 진행되는 MBC 'Asia Music Network Big Concert'에서 모닝구무스메.' 16의 출연 소식을 알렸습니다. Asia Music Network Big Concert가 2016년 10월 6일 목요일 7시 30분 MBC 전 상암 문화 광장 특설 회장(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1604)에서 개최된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SISTAR, U-KISS, 레드벨벳, 에릭 남 등이 출연한다고 밝혔으며 태국, 대만, 영국, 이탈리아 출연자도 언급됐습니다. 일본 출연자는 모닝구무스메.' 16입니다. 모닝구무스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Asia Music Network Big Concert에서 모닝구무스메.' 16 출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모닝구무스메 내한은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2008년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콘서트를 치렀으며 2007년과 2012년에는 한국에서 악수회를 진행했습니다. 2016년에는 Asia Music Network Big Concert를 통해 한국인들 앞에서 행사를 치르게 됐습니다. 지금의 모닝구무스메 멤버들에게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모닝구무스메.' 16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마도 모닝구무스메를 접한 적이 있는 한국인이라면 지금의 모닝구무스메.' 16보다는 과거의 모닝구무스메에 더 익숙할 겁니다. 'LOVEマシーン'(러브머신)', '恋のダンスサイト'(사랑의 댄스 사이트)', 'I WISH', '恋愛レボリューション21'(연애 레볼루션 21)', 'そうだ!We're ALIVE(그렇다! We're ALIVE)' 등을 히트시켰던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 말입니다. 그 시절이 모닝구무스메 전성기였습니다.


아쉽게도 모닝구무스메 전성기는 오랫동안 이어지지 못 했습니다. 졸업(탈퇴) 멤버들의 공백을 메우지 못한 것이 인기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모닝구무스메는 지금도 존재하는 일본 아이돌입니다. 1997년 데뷔(메이저 데뷔는 1998년) 이후 거의 20년 동안 활동 중입니다. 아이돌 그룹이 이렇게 오랫동안 활동하는 것은 흔치 않습니다. 새로운 기수의 멤버 발탁으로 인원을 충원하는 것과 동시에 졸업 멤버의 빠진 자리를 채우는 모닝구무스메의 독특한 멤버 시스템이 있었기에(이 시스템은 모닝구무스메 전성기 이후에 등장했던 AKB48, 노기자카46 같은 지금의 일본 인기 걸그룹에게 적용되는 중입니다. 모닝구무스메가 거의 20년 동안 롱런했습니다. 앞으로도 새 멤버를 끊임없이 영입하면 모닝구무스메의 역사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사진 : 모닝구무스메.' 16, 사진 출처 : 모닝구무스메.' 16 공식 홈페이지 메인(helloproject.com/morningmusume)]





[동영상 : 모닝구무스메.' 16 61st 싱글 '泡沫サタデーナイト!'(물거품 세러데이 나이트, 2016년 5월 11일 발매) 뮤직비디오, 동영상 출처 : 모닝구무스메.' 16 공식 유튜브]


모닝구무스메 롱런이 대단한 것은 과거의 침체기를 어느 정도 극복했습니다. 한때는 싱글 앨범 초동 판매량(첫 주 판매량) 5만 장 미만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싱글 앨범 총 판매량이 5만 장을 못 넘겼던 때도 있었죠. 2013년 이후에는 달라졌습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초동 판매량 10만 장을 계속 넘겼습니다. 오리콘 주간 랭킹도 다시 1위를 회복하게 되었죠. 이는 모닝구무스메가 과거의 인기 영광 재현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의 모닝구무스메.' 16 한국 내한이 특별한 것은 '모닝구무스메의 롱런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한국의 JPOP 마니아들에게 직접 보여주기 위한 느낌이 있어 보입니다. 아마도 누군가에게 모닝구무스메는 잊혀진 JPOP 걸그룹으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모닝구무스메 이전 세대가 일본 최고 걸그룹의 인기를 누렸던 시절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닝구무스메 역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거 일본 정상급 아이돌이었던 모닝구무스메의 영광을 재현하려는 지금 세대의 모습을 오는 10월 6일 Asia Music Network Big Concert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