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METAL, 아이돌과 헤비메탈의 흥미로운 융합

<BABYMETAL, 아이돌과 헤비메탈의 흥미로운 융합>


아이돌이라고 모두가 댄스 음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의 ZONE처럼 록을 했던 아이돌 록밴드가 있으니까요. 그런데 헤비메탈이 주 장르이면서 다른 아이돌처럼 춤추고 노래하는 팀이 있습니다. 일본의 3인조 걸그룹 BABYMETAL(ベビーメタル, 베비-메탈)입니다. 국제적으로 명성이 널리 알려진 일본 걸그룹이죠. 'METAL RESISTANCE'라는 스튜디오 앨범 2집(2016년 4월 1일 발매)의 경우 지난 4월 미국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빌보드 200 39위 및 월드 앨범 차트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제는 일본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면서 오는 9월 도쿄돔 공연을 앞두고 있습니다.





[사진 : BABYMETAL, 사진 출처 : BABYMETAL 공식 트위터(twitter.com/BABYMETAL_JAPAN)]




[동영상 : BABYMETAL 2nd 정규 앨범 METAL RESISTANCE 수록곡 'KARATE', 동영상 출처 : BABYMETAL 공식 유튜브]


BABYMETAL은 음악만을 들어보면 록을 하는 아티스트 같습니다. 하지만 그녀들은 아티스트라기보다는 태생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아이돌이 맞습니다. BABYMETAL은 헤비메탈 음악에 맞춰 춤추고 노래를 부릅니다. 다른 아이돌처럼 퍼포먼스를 하는 편이죠. 그런데 아이돌이 격렬한 헤비메탈을 소화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이돌 록밴드도 아닌데 말입니다. 이처럼 BABYMETAL의 콘셉트는 다른 가수들과 뚜렷하게 다릅니다. 아이돌 특유의 귀여움을 잃지 않으면서 헤비메탈을 추구합니다. 심지어 멤버 이름까지 METAL이라는 단어가 들어갔습니다. SU-METAL(나카모토 스즈카, 18세) YUIMETAL(미즈노 유이, 17세) MOAMETAL(키쿠치 모아, 17세)로 활동 중입니다. BABYMETAL은 아이돌과 헤비메탈의 융합이 흥미롭습니다.


본래 BABYMETAL은 사쿠라 학원(さくら学院)이라는 여성 아이돌 유닛 그룹에 속했습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에 속하는 멤버들이 활동하며 쿠킹부, 테니스부, 중음부, 신문부 등의 클럽 활동을 합니다. 각 클럽의 특색에 따라 공연을 하는 것이죠. 중음부에 속했던 인물이 지금의 BABYMETAL 멤버들입니다. 2010년 11월에 결성되었으며 인디즈 활동을 통해 내공을 연마하더니 2013년 1월 9일 1st 싱글 'イジメ、ダメ、ゼッタイ (왕따 안돼 절대)'라는 앨범을 발매하면서 메이저에 데뷔했습니다. 그 이후에 활발한 공연을 펼치며 국제적으로 많은 인기를 모으면서 자신들의 영향력을 높였습니다. 현재는 사쿠라 학원을 졸업했으며 BABYMETAL에 전념 중입니다.


BABYMETAL은 사람의 편견을 깨뜨리는 매력이 있습니다. 사실, 10대 소녀들이 헤비메탈 음악을 선보이는 것은 뭔가 어색합니다. 특히 10대 소녀로 구성된 아이돌이라면 댄스 음악을 선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10대 소녀의 아이돌이 댄스나 발라드만 하는 것은 편견에 불과합니다. 다른 장르도 가능합니다. 다만, BABYMETAL은 남성 성향에 잘 맞는 헤비메탈을 선보입니다. 그것도 헤비메탈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아이돌입니다. 헤비메탈을 한다고 다른 아티스트처럼 보컬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춤과 헤비메탈 모두 가능합니다. 그야말로 특이한 아이돌입니다. 다른 아이돌과 뚜렷이 다른 BABYMETAL의 독창적인 개성은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 수 있었습니다.





[사진 : BABYMETAL, 사진 출처 : BABYMETAL 공식 트위터(twitter.com/BABYMETAL_JAPAN)]




[동영상 : BABYMETAL 2nd 싱글 'メギツネ'(암여우, 2013년 6월 19일 발매), 동영상 출처 : BABYMETAL 공식 유튜브]


특히 BABYMETAL은 2014년 부도칸(무도관) 단독 공연을 하며 당시 최연소 여성 공연자가 됐습니다. 그녀들의 평균 나이는 14.7세였습니다. 10대 중반의 어린 나이에 부도칸 단독 공연을 했다는 것은 그녀들이 얼마나 유명세를 얻었는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도 일본과 해외를 돌아다니며 공연을 펼쳤습니다만 부도칸에서 여성 최연소 기록을 세우며 단독 공연을 펼친 것은 상징성이 큽니다. 그 이후에는 미국과 유럽 등을 오가는 해외 투어를 펼치며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습니다. 실제로 BABYMETAL 노래는 유튜브에서 많은 조회 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BABYMETAL을 좋아하는 해외 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쩌면 BABYMETAL의 국제적인 인기는 유튜브가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BABYMETAL 멤버들의 현재 연령은 10대 후반입니다. 앞으로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는 연령대에 속했습니다. 이들의 나이만을 놓고 보면 지금보다는 앞날의 활약이 더 기대됩니다. 그녀들의 음악적인 역량이 더욱 늘어나면 먼 훗날에는 지금보다 빼어난 실력을 과시할지 모를 일입니다. 일본의 국제적인 아이돌 BABYMETAL 오름세가 앞으로 계속될지 주목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